OBJECTIVE
새로운 미디어환경에 부합하는 수용자중심의 디지털 컨텐츠의 제공은 21세기 핵심 산업입니다. 인간을 대신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며, 유통, 저장시키는 대리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미디어는 컴퓨터를 중심으로 통합, 발전하여 인간의 삶과 사회전반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읍니다. 이러한 시대적 변혁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디지털 시대의 리더는 기획과 전문성을 겸비하여야만 합니다. 국제적 감각을 갖춘 컨텐츠 기획, 제작, 마케팅 등의 전문성확보는 향후 디지털리스트의 생존전략에 최대 관건이기 때문입니다. 본 과정은 디지털 미디어를 기반으로 컨텐츠 디자인과 인터랙션 디자인 교육을 중심으로 하며 산학과 연계된 협동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실무능력을 익히고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구체적 실습을 병행합니다.
컨텐츠 디자인
영상의 기본 매체인 TV와 Film을 바탕으로 표현영역을 확대한 디지털 컨텐츠의 가능성을 열어 단지 영화에 국한된 것이 아닌 다양한 시각적 표현기법으로 유무선 인터넷 및 디지털 방송을 겨냥한 새로운 컨텐츠 개발을 모색합니다. 산학협동연구 프로젝트 진행을 통하여 보다 전문화된 컨텐츠기획, 연출 및 시나리오, 디자인, 사운드, 마케팅 등 전과정의 경험과 이론을 바탕으로 학습합니다.
인터랙션 디자인
제품과 사용자 사이의 상호작용은 디지털시대에 있어 디자인의 핵심 과제입니다. 새로운 인터페이스 및 상호작용에 따른 디자인을 프로젝트형태로 진행하며 산학협동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개념을 구체화시키는 전문심화 과정입니다.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물리적인 인터페이스,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 등 광범위한 과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접근합니다.
CURRICULUM
Foundation
3년과정 학생들은 처음 1년 동안 디지털미디어디자인 기초교과 18학점을 이수할 것을 권장합니다.
COURSE COURSE CREDITS HOURS
Typo & Image I 타이포와 이미지 I 3 3
Typo & Image II 타이포와 이미지 II 3 3
Color 색채 3 3
Computer Based Design I 컴퓨터디자인기초 I 3 3
Computer Based Design II 컴퓨터디자인기초 II 3 3
Drawing 드로잉 3 3
Digital Photography 디지털포토그래피 3 3
Basic Interface Design 인터페이스디자인기초 3 3
Elective(1)
COURSE COURSE CREDITS HOURS
Digital Media Design Studio I 디지털미디어디자인스튜디오 I 3 3
Digital Media Design Studio II 디지털미디어디자인스튜디오 II 3 3
Digital Media Design Studio III 디지털미디어디자인스튜디오 III 3 3
Media Environment Design Studio I 미디어환경디자인스튜디오 I 3 3
Media Environment Design Studio II 미디어환경디자인스튜디오 II 3 3
Public Media Design Studio I 미디어환경디자인스튜디오 I 3 3
Public Media Design Studio II 공공미디어디자인스튜디오 II 3 3
User Experience Design Studio I 사용자경험디자인스튜디오 I 3 3
User Experience Design Studio I 사용자경험디자인스튜디오 II 3 3
Thesis Research I 논문연구 I 3 3
Thesis Research II 논문연구 II 3 3
Elective(2)
COURSE COURSE CREDITS HOURS
Augmented Space, Fashion & Object 증강공간, 패션, 사물디자인 3 3
Avant-Garde Society, Science and Design 아방가르드 사회, 과학과 디자인 3 3
Internet of Things Design 사물인터넷디자인 3 3
Experimental Interaction I 실험적 인터랙션 I 3 3
Experimental Interaction II 실험적 인터랙션 II 3 3
Experimental Typography I 실험적 타이포그래피 I 3 3
Advanced Digital Photography 디지털포토그래피고급 3 3

Digital Telepresence

비주얼 텔레프레즌스 

3 3
Scenario Development I 시나리오개발 I 3 3
Scenario Development II 시나리오개발 II 3 3

Brand Experience Design I 

브랜드 경험디자인 I 

3 3

Brand Experience Design II 

브랜드 경험디자인 II

3 3

Visual Content Curation 

비주얼 콘텐츠 큐레이션 

3 3

Visual Design Strategy 

비주얼 디자인 전략 

3 3

Visual Innovation Design 

비주얼 혁신 디자인 

3 3
Mobile App Design 모바일앱 디자인 3 3
3D Pringting Modeling 3D 프린팅 모델링 3 3
Moving Images 동영상 연출제작 3 3
3D Animation 3차원 영상제작 3 3
Service Design & Business 서비스디자인과 비즈니스 3 3
Interactive Digital Contents Development I 인터랙티브 디지털컨텐츠개발 I 3 3
Interactive Digital Contents Development II 인터랙티브 디지털컨텐츠개발 II 3 3
Digital Character Modeling I 디지털캐랙터모델링 I 3 3
Digital Character Modeling II 디지털캐랙터모델링 II 3 3
Digital Character Business 디지털캐랙터비즈니스 3 3
Design Nomad-Non Locative Manufacture 디자인노마드-비위치 제조I 3 3
Crypto Design-NFT 암호화디자인-NFT 3 3
Common
COURSE COURSE CREDITS HOURS

Study Abroad I

국제연수 I 9 9

Study Abroad II

국제연수 II 9 9
Internship 인턴쉽 3 3
Independent Study I 개인연구 I 3 3
Independent Study II 개인연구 II 3 3
International workshop I 국제워크숍 I 1 1
International workshop II 국제워크숍 II 1 1
Portfolio Technique 포트폴리오테크닉 3 3
Design Practice 디자인실무 3 3
Context & Humanity 디자인컨텍스트 3 3
Public Environment Space Design 공공환경과 공간디자인 3 3
Presentation Skills 프리젠테이션기술 3 3
Space Design Management 공간디자인경영 3 3

Cultural Design History

디자인문화사

3 3

Design Research

디자인연구

3

3

Design Thinking

디자인사고

3

3

Creative Workshop

창의워크숍

3

3

Thesis Research Methodology

논문연구방법론

3

3

Human Factors for Designers

디자인과 휴먼팩터

3

3

Human factors for Emerging Technology

신기술과 휴먼팩터

3

3

Human Factor Based Convergence Project I

휴먼팩터융합프로젝트 I

6

6

Human Factor Based Convergence Project II

휴먼팩터융합프로젝트 II

6

6

International Convergence Project

국제융합프로젝트

3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