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경영학과
- 홈페이지
- 교육목표
시각예술 및 공연예술 그리고 경영학을 연계한 학제간 융합을 통하여 문화예술산업과 관련된 주요 이슈들을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연구 할 수 있는 역량 강화문화예술계의 최신 흐름을 반영한 관객개발, 마케팅, 사회참여, 예술기업가정신 등의 이론 및 사례를 연구하며, 문화예술 산업 전반에 대한 현장 감각과 실무능력 함양문화예술산업의 세계적 추세와 최신 예술경영학 이론을 양지하여 국제감각을 지닌 문화예술경영인의 육성문화예술경영 각 분야의 체계적 교육을 받고 예술과 경영, 그리고 이론과 실제의 균형잡힌 소양을 지닌 문화예술인을 양성하여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 문화예술 발전에 공헌
- 학과소개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는 미술, 디자인, 인문학 등 다양한 문화예술 관련 학문과 경영학을 접목하여 창의적 사고력과 리더십을 갖춘 문화예술경영 전문가 및 연구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2010년에 설립되었으며, 대학원생 개개인의 다양한 학습배경에 적합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016년부터는 문화예술경영학 박사과정을 선발하여, 문화예술경영학 내의 다양한 연구영역과 주제들을 심화 연구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강의는 학과 소속 전임 교수 뿐만 아니라 경영대학, 미술대학, 공연예술대학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문과대학 등의 교수진의 협력으로 이루어진다. 학생들은 각 분야의 국내외 연구 논문과 저서들을 읽고 연구하고, 실제 사례를 분석, 토론하며 문화예술 산업관련 이론과 실무에 능한 문화예술경영전문가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학습하며, 또한 인턴십을 통해 문화예술산업 현장지식의 습득과 문화예술조직 관리능력의 배양을 추구한다. 학생들은 졸업 후 미술관, 박물관, 극장, 문화예술민간기업 및 관련 정부기관으로 진출하거나, 각급 연구소에서 문화예술경영 전문 연구자로서의 진로를 모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