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인터랙션학과(박사)
  • 교육목표
    현대 정보화사회에 있어서 영상 및 디지털미디어 분야는 국가 경제의 중요한 견인차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국가적 문화수준의 척도가 된다. 이러한 시점에서 이 분야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세계적 수준의 영상전문인 및 지도자 등의 인재 양성을 본 과의 교육 목적으로 한다.
    첫째, 디지털 영상문화를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사고의 지평을 여는 것에서 출발하여 정보화 사회에서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문화현상을 폭 넓게 연구하고 이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자율적 능력을 키운다.
    둘째, 영상인터랙션에 대한 디자인적 접근과 새로운 디지털 매체개념에 기초한 교육을 통하여 사용자와 인터랙티브한 관계를 형성하는 디지털 미디어의 가능성에 주목하며, 통함디자인 매체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과 피지컬한 디자인을 포괄하는 한편, 다양한 영역의 컨텐츠를 대상으로 인터랙티브 미디어가 각 영역에서 새롭게 가져오는 디자인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셋째, 예술적 감수성 훈련, 디지털 문화, 영상매체의 비평, 해석 및 미학적 심리적 분석 연구를 통하여 영상 및 디지털분야의 선도적 영상전문가 및 지도자를 양성한다.

  • 학과소개
    21세기 첨단영상분야에서 새로운 이미지 창출을 주도할 수 있는 영상 전문인이 요구되는 바 박사과정 영상인터랙션학과는 영상문야와 디지털미디어 분야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연구 토론하여 영상산업계와 학계의 지도자를 양성함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우수한 교수진과 최첨단 영상장비를 바탕으로 수준높은 연구와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예술적 감수성 훈련, 디지털 문화, 예술일반, 영상이론 , 영상매체의 비평, 해석하는 방법론 연구, 그래픽 정보의 영상화에 대한 미학적, 심리적 분석과 그 활용, 영상매체에 대한 심층적인 탐구, 영화 및 디지털 텔레비전 매체의 미학적, 기술적 특성을 연구 고찰, 최첨단 미디어의 운용능력 등 체계적인 영상 및 디지털 미디어 전문교육을 통해 국가의 경제와 문화를 선도하는 첨단 콘텐츠 산업의 전문가 및 지도자 양성에 주력하고자 한다.